본문 바로가기

Java

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상속

1. 상속의 개요

  • 상속(inheritance) :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
  • 상속을 통해 중복 코딩을 줄여 효율적인 개발 가능(코딩 양 감소, 개발 시간 단축, 유지보수 편리, 재사용성)
  • 상속과 복사는 다름 --> 기능은 비슷하지만 의미가 좀 다름
  • 부모클래스(슈퍼클래스)가 자식클래스(서브클래스)에게 멤버변수,메서드를 물려줌

2. 상속의 특징

  • 생성자는 상속이 불가능
  • 다중상속 불가능 단일상속만 가능
  • 상속 누적 가능
    • Parent {int a}  >  Child { int b }  >  GrandChild { int a, b }
    • GrandChild클래스는 Parent클래스의 멤버변수 a와 Child 클래스의 멤버변수 b를 모두 상속 가능

3. 오버라이딩

  • 부모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 중에서 자식클래스가 메서드 내용을 수정하는 기법
  • 메서드 이름은 그대로 쓰면서, 자식클래스 입장에 맞게 내용만 수정

4. super, super( )

  • super --> 부모클래스의 객체를 가리키는 예약어
  • super( ) --> 부모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객체 생성 방법  (0) 2019.07.23
[Java] 접근 지정자 - private, default, protected, public  (0) 2019.07.22
[Java] 배열(array)  (0) 2019.07.18
[Java] 정적 메서드  (0) 2019.07.17
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- 다형성  (0) 2019.07.16